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05-16 04:51
관리 메뉴

nomad-programmer

[VCS/GitHub] 원격 저장소 본문

VCS/GitHub

[VCS/GitHub] 원격 저장소

scii 2019. 11. 26. 16:24

git은 혼자만 사용하려고 배우는 것이 아니다. 물론 개인 프로젝트에도 git과 같은 버전 관리 시스템을 활용하는 의미가 있지만, git은 무엇보다도 다른 사람들과 협업을 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의미가 더 크다.

협업 도구로서 git의 가장 큰 유용함은 원격 저장소(remote repository)이다. 

원격저장소와 GitHub

무엇보다도 협업할 때 중요한 개념이 git의 원격 저장소 부분이다. 물론 로컬 환경에서만 git을 사용해 개인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것도 git의 훌륭한 사용 방법 중 한 가지다. 하지만 git이 무엇보다 좋은 이유는 원격 저장소 때문이다. git의 핵심이라고 이야기할 정도다.

이러한 git 원격 저장소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서비스가 github이다. github는 단순히 원격 저장소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프로젝트 진행을 원활하게 하는 도구를 함께 제공한다. 따라서 git을 이용한 프로젝트 종합 관리 서비스에 더 가깝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github를 사용하면 좋은 점

  • 전 세계에서 진행되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가 많이 모여 있어 이에 참여하고 오픈 소스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 개발자는 github를 이용해 자신이 작성했던 코드 그 자체를 곧바로 제공할 수 있다.
  • IT 개발과 관련이 많은 디자이너도 여태껏 그려왔던 작품을 포트폴리오로 준비해 이를 공개할 수 있다.
  • 기획자 역시 자신이 준비했었던 기획 문서를 공개할 수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오픈 소스 프로젝트들이 github에 생겨나고,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오픈소스가 존재하는 이상 github 역시 계속해서 존재할 것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이다.

개발자 또는 개발자와 같이 협업하는 사람으로서 자신의 실력을 키우고 싶다면 github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흔히 글을 잘 쓰고 싶다면 다독, 다작, 다상량을 하라고 한다. 즉 많이 읽고, 많이 쓰고, 많이 생각하기라는 딱 세 가지만 하면 된다는 것이다. 그야말로 왕도를 걷는 방법이다.

개발에서도 마찬가지로 더 좋은 코드를 작성하고 싶다면 다른 사람의 코드를 읽어보고, 코드를 많이 작성해보고, 내 코드와 다른 사람의 코드로 말미암아 많은 생각을 해보는 것. 이 세 가지만 잘하면 된다.

그 세 가지를 할 수 있는 기회를 펼칠 곳이 바로 github이다. 이와 같이 github는 많은 장점이 있는 훌륭한 공간이다.

github는 개발뿐만이 아니라 일반적인 여러 활동에도 사용할 수 있는 협업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다. 즉, '협업'이 github를 관통하는 키워드이다. 이런 github를 개인 프로젝트에만 사용하는 것은 github의 가능성을 절반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 만들면서 배우는 git/github 입문 서적 중 발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