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Unity
- jupyter
- dart 언어
- c# 추상 클래스
- 깃
- git
- 유니티
- C언어 포인터
- HTML
- 플러터
- C++
- Houdini
- gitlab
- c#
- docker
- jupyter lab
- C# delegate
- c언어
- Flutter
- Python
- 도커
- c# winform
- github
- 다트 언어
- 구조체
- vim
- Algorithm
- c# 윈폼
- Data Structure
- 포인터
Archives
- Today
- Total
nomad-programmer
[Programming/C#] 객체 복사: 얕은 복사와 깊은 복사 본문
데이터 형식에서 참조 형식과 값 형식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참조 형식은 힙 영역에 객체를 할당하고 스택에 있는 참조가 힙 영역에 할당된 메모리를 가리킨다. 클래스는 태생이 참조 형식이다. 그래서 객체를 복사할 때 주의해야 한다.
무작정 대입 연산으로 복사되었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왜냐면 참조 형식이기 때문에 변수는 힙 영역에 할당된 객체의 주소 값만을 지니고 있다. 이것을 다른 변수에 대입하면 해당 주소만 넘겨주는 꼴이된다. 그럼 그 다른 변수도 힙 영역의 주소를 가리키게되므로 서로 공유된 메모리를 갖게된다.
이렇게 객체를 복사할 때 참조만 살짝 복사하는 것을 "얕은 복사 (shallow copy)"라고 한다.
원본으로부터 별도의 힙 공간에 객체를 복사하는 것은 "깊은 복사 (deep copy)"라고 한다. 깊은 복사는 C#에서 구문으로 제공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깊은 복사는 프로그래머가 별도로 구현해야 한다.
using System;
namespace CSharpExample
{
class MyClass
{
public int myfield1;
public int myfield2;
public MyClass DeepCopy()
{
MyClass newCopy = new MyClass();
newCopy.myfield1 = this.myfield1;
newCopy.myfield2 = this.myfield2;
return newCopy;
}
}
class MainApp
{
static int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shallow copy");
{
MyClass source = new MyClass();
source.myfield1 = 10;
source.myfield2 = 20;
MyClass target = source;
target.myfield2 = 55;
Console.WriteLine($"{source.myfield1} {source.myfield2}");
Console.WriteLine($"{target.myfield1} {target.myfield2}");
}
Console.WriteLine("deep copy");
{
MyClass source = new MyClass();
source.myfield1 = 10;
source.myfield2 = 20;
MyClass target = source.DeepCopy();
target.myfield2 = 55;
Console.WriteLine($"{source.myfield1} {source.myfield2}");
Console.WriteLine($"{target.myfield1} {target.myfield2}");
}
return 0;
}
}
}
/* 결과
shallow copy
10 55
10 55
deep copy
10 20
10 55
*/
'Programming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ogramming/C#] 접근 한정자로 공개 수준 결정 (0) | 2020.09.08 |
---|---|
[Programming/C#] this() 생성자 (0) | 2020.09.08 |
[Programming/C#] 생성자와 소멸자 (0) | 2020.09.08 |
[Programming/C#] new 연산자 (0) | 2020.09.07 |
[Programming/C#] 로컬 함수 (0) | 2020.09.07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