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C언어 포인터
- Houdini
- c# 윈폼
- 포인터
- 도커
- vim
- 구조체
- c# winform
- git
- 다트 언어
- jupyter lab
- gitlab
- Data Structure
- Flutter
- 플러터
- dart 언어
- docker
- jupyter
- c#
- C# delegate
- Algorithm
- github
- Python
- c언어
- Unity
- 깃
- C++
- HTML
- 유니티
- c# 추상 클래스
Archives
- Today
- Total
nomad-programmer
[Programming/C#] 중첩 클래스 본문
중첩 클래스(Nested Class)는 클래스 안에 선언되어 있는 클래스를 말한다.
class OuterClass
{
class NestedClass
{
}
}
중첩 클래스를 선언하는 문법은 매우 간단하다. 클래스 안에 클래스를 선언하는 것이 전부다. 객체를 생성하거나 객체의 메소드를 호출하는 방법도 보통의 클래스와 다르지 않다.
한 가지 중첩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와 다른 점이 있다면, 자신이 소속되어 있는 클래스의 멤버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private 멤버에도 접근할 수 있다.
중첩 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 클래스 외부에 공개하고 싶지 않은 형식을 만들고자 할 때
- 현재 클래스의 일부분처럼 표현할 수 있는 클래스를 만들고자 할 때
다른 클래스의 private 멤버에도 접근할 수 있는 중첩 클래스는 은닉성을 무너뜨리기는 하지만, 보다 유연한 표현력을 프로그래머에게 가져다 준다는 장점이 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namespace CSharpExample
{
class Configuration
{
private List<ItemValue> listConfig = new List<ItemValue>();
public void SetConfig(string item, string value)
{
ItemValue iv = new ItemValue();
iv.SetValue(this, item, value);
}
public string GetConfig(string item)
{
foreach (ItemValue iv in listConfig)
{
if (iv.GetItem() == item)
return iv.GetValue();
}
return "";
}
// Configuration 클래스 안에 선언된 중첩 클래스.
// private으로 선언했기 때문에 Configuration 클래스 밖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private class ItemValue
{
private string item;
private string value;
public void SetValue(Configuration config, string item, string value)
{
this.item = item;
this.value = value;
bool found = false;
// 중첩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의 멤버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다.
for (int i = 0; i < config.listConfig.Count; i++)
{
if (config.listConfig[i].item == item)
{
config.listConfig[i] = this;
found = true;
break;
}
}
if (found == false)
{
config.listConfig.Add(this);
}
}
public string GetItem()
{
return item;
}
public string GetValue()
{
return value;
}
}
}
class MainApp
{
static int Main(string[] args)
{
Configuration config = new Configuration();
config.SetConfig("version", "v 5.0");
config.SetConfig("size", "655,324 KB");
Console.WriteLine(config.GetConfig("version"));
Console.WriteLine(config.GetConfig("size"));
config.SetConfig("version", "v 5.0.1");
Console.WriteLine(config.GetConfig("version"));
return 0;
}
}
}
/* 결과
v 5.0
655,324 KB
v 5.0.1
*/
'Programming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ogramming/C#] 확장 메소드 (0) | 2020.09.09 |
---|---|
[Programming/C#] 분할 클래스 (0) | 2020.09.09 |
[Programming/C#] 오버라이딩 봉인 (sealed) (0) | 2020.09.09 |
[Programming/C#] 메소드 숨기기 (0) | 2020.09.09 |
[Programming/C#] 오버라이딩과 다형성 (0) | 2020.09.09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