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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C#] 대리자 체인 본문
대리자에는 유용한 속성이 있다. 그것은 바로 대리자 하나가 여러 개의 메소드를 동시에 참조할 수 있다는 것이다.
delegate void MyDelegate(string message);
void Msg1(string msg){
Console.WriteLine("Msg1() : {0}", msg);
}
void Msg2(string msg){
Console.WriteLine("Msg2() : {0}", msg);
}
void Msg3(string msg){
Console.WriteLine("Msg3() : {0}", msg);
}
MyDelegate foo = new MyDelegate(Msg1);
foo += new MyDelegate(Msg2);
foo += new MyDelegate(Msg3);
foo("call!");
/* 결과
Msg1() : call!
Msg2() : call!
Msg3() : call!
*/
위와 같이 결합해놓은 대리자는 한 번만 호출하면 자신이 참조하고 있는 3개의 메소드를 모두 호출한다.
대리자 체인은 여러 개의 콜백을 차례대로 호출해야 할 때 아주 유용하다.
대리자 체인을 만드는 것은 += 연산자 말고도 몇 가지 방법이 있다.
// + 연산자와 = 연산자 사용
MyDelegate foo = new MyDelegate(Msg1)
+ new MyDelegate(Msg2)
+ new MyDelegate(Msg3);
// Delegate.Combine() 메소드 사용
MyDelegate foo = (MyDelegate)Delegate.Combine(
new MyDelegate(Msg1),
new MyDelegate(Msg2),
new MyDelegate(Msg3));
이렇게 만든 대리자 체인은 += 연산자를 이용해 만든 대리자 체인과 똑같다.
대리자 체인에서 특정 대리자 제거
어떤 경우에는 대리자 체인에서 특정 대리자를 끊어내야 할 때도 있다. 그런 경우 -= 연산자를 이용하거나 =, - 연산자를 이용하면 된다. 혹은 Delegate.Remove() 메소드를 이용하면 된다.
대리자 체인 예제
using System;
namespace test
{
delegate void Notify(string message);
class Notifier
{
public Notify EventOccured;
}
class EventListener
{
private string name;
public EventListener(string name) => this.name = name;
public void SomethingHappend(string message)
{
Console.WriteLine($"{name}.SomethingHappened : {message}");
}
}
internal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otifier notifier = new Notifier();
EventListener listener1 = new EventListener("Listener1");
EventListener listener2 = new EventListener("Listener2");
EventListener listener3 = new EventListener("Listener3");
// += 연산자를 이용한 체인 생성
notifier.EventOccured += listener1.SomethingHappend;
notifier.EventOccured += listener2.SomethingHappend;
notifier.EventOccured += listener3.SomethingHappend;
// 대리자 실행 (함수 포인터 실행)
notifier.EventOccured("Searching...");
Console.WriteLine();
// listener2 체인 끊기
notifier.EventOccured -= listener2.SomethingHappend;
// 대리자 실행
notifier.EventOccured("Download complete!");
Console.WriteLine();
// =, + 연산자를 이용한 체인 생성
notifier.EventOccured = new Notify(listener2.SomethingHappend)
+ new Notify(listener3.SomethingHappend);
// 대리자 실행
notifier.EventOccured("Just do it!");
Console.WriteLine();
Notify notify1 = new Notify(listener1.SomethingHappend);
Notify notify2 = new Notify(listener2.SomethingHappend);
// Delegate.Combine() 메소드를 이용한 체인 생성
notifier.EventOccured = (Notify) Delegate.Combine(notify1, notify2);
notifier.EventOccured("Unreal Engine");
Console.WriteLine();
// Delegate.Remove() 메소드를 이용한 체인 끊기
notifier.EventOccured = (Notify) Delegate.Remove(notifier.EventOccured, notify2);
notifier.EventOccured("Unity");
}
}
}
/* 결과
Listener2.SomethingHappened : Searching...
Listener3.SomethingHappened : Searching...
Listener1.SomethingHappened : Download complete!
Listener3.SomethingHappened : Download complete!
Listener2.SomethingHappened : Just do it!
Listener3.SomethingHappened : Just do it!
Listener1.SomethingHappened : Unreal Engine
Listener2.SomethingHappened : Unreal Engine
Listener1.SomethingHappened : Un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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