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구조체
- gitlab
- github
- c# 윈폼
- 플러터
- C언어 포인터
- 도커
- c# winform
- HTML
- c# 추상 클래스
- 포인터
- Unity
- vim
- dart 언어
- Python
- 깃
- jupyter
- C++
- 유니티
- c언어
- docker
- Algorithm
- Houdini
- 다트 언어
- jupyter lab
- c#
- Data Structure
- Flutter
- C# delegate
- git
- Today
- Total
nomad-programmer
[VCS/Git] 프로젝트를 위한 협업 준비 규칙 본문
git 을 이용해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방법에는 특별히 정해진 규칙이 없다. 언제든지 브랜치를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시험해 볼 수 있고, 원 저장소와는 상관없는 자신만의 로컬 저장소를 만들어서 작업할 수 있는 것이 git 이다.
하지만 협업한다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브랜칭 규칙이다. 모두가 다 master 브랜치를 브랜칭해서 자신의 이름을 딴 브랜치에서 작업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보다 프로젝트 전체를 관리하는 훨씬 더 쉬운 방법이 있다.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전에 세워야 할 규칙
커밋 단위
커밋에 포함될 수 있는 내용이 여러 개로 나누어질 수 있을 만큼 크다면 이를 쪼개서 커밋해야 한다. 커밋의 내용을 최소 단위(Atomic)로 유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규칙을 지키는 것이 좋다.
- 커밋 하나는 하나의 의도와 의미만을 가져야 한다. 한번에 여러 파일을 수정하더라도 그 의도는 단 하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버그 수정이든 새로운 기능 추가든 말이다.
- 파일을 하나만 수정하더라도 두 개 이상의 의도가 있다면 하지 말하야 한다. 버그 수정과 새 기능 추가를 동시에 하지 않아야 한다.
커밋 메시지 작성 규칙
커밋 메시지는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정말 자유롭게 작성하면 협업에는 방해된다. 커밋 메시지 작성에는 수많은 방식이 있지만, 처음으로 git을 작업에 도입하는 팀에 알맞은 간단한 커밋 메시지 작성 규칙을 소개한다.
https://wiki.openstack.org/wiki/GitCommitMessages
https://qiita.com/itosho/items/9565c6ad2ffc24c09364
// 간단한 커밋 메시지 작성 규칙
[category] - [simple message]
[detailed description]
[catagory] 는 커밋의 성격이 무엇인지 한번에 알 수 있는 단어로 작성한다.
[category] 작성 규칙 예시
카테고리 | 설명 |
fix | 잘못된 부분 수정 |
add | 기능 추가 |
mod | 코드 수정 |
rm | 기능 삭제 |
위의 표를 보면 알겠지만 코드나 기능의 생성, 수정, 삭제를 기본으로 카테고리를 나눈다.
물론 팀 내부의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추가하거나 삭제해가면서 사용하면 될 것이다.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가능하면 짧고 명확하게' 라는 것이다. 커밋 메시지 그 자체가 길어지면 오히려 본래의 목적인 알기 쉬운 메시지 작성을 달성할 수 없게 된다.
[simple message] 는 해당 커밋에 대한 간단한 한 줄 설명을 작성하면 된다. 이때 영문 기준으로 70자 정도가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인 터미널에 보이는 글자 수를 고려한 것이다.
[detailed description] 에 포함될 수 있는 내용은 다양하다. 커밋의 자세한 내용을 여기에 기술하면 된다. 하지만 다음 몇 가지 사항은 꼭 지켜서 작성할 것을 권장한다.
- 왜 커밋했는지 설명한다.
- 버그 수정의 경우 원래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설명한다.
- 사용 중인 이슈 트래커가 있다면 해당 이슈의 하이퍼링크를 포함해야 한다.
위의 간단한 규칙을 염두에 두면서 커밋 메시지를 작성하면 작성된 커밋만 보고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새로 협업에 참가하는 사람이 이전의 커밋 로그만을 보고도 전체적인 프로젝트 흐름을 이해하고 현재 작업에 참여하는 것이 더 쉬워질 것이다.
브랜치 이름 작성 규칙
새로운 브랜치를 만들 때 어떻게 이름을 지을지를 협업자들 사이에 공유한다면, 브랜치 이름만을 보고서 어떤 목적으로 브랜치를 만들었는지를 바로 알 수 있게 된다.
자세한 설명이 없어도 사람들이 바로 알아볼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브랜치 네이밍 작성 규칙은 커밋 메시지 작성 규칙과 닮은 곳이 있다. 하지만 브랜치인만큼 영향을 끼치는 범위가 프로젝트 전체가 되는 것이다.
브랜치 또한 커밋 메시지와 마찬가지로 몇 가지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분류하는 것이 좋다. 짧으면서 쉽게 구별할 수 있고 협업 흐름에서 권장하는 브랜칭 방식에 따라서 이름을 짓는 것이 좋다.
브랜치 이름 작성 규칙의 예
이름 | 설명 |
new | 새 기능 추가가 목적인 브랜치 |
test | 무언가를 테스트하는 브랜치(새 라이브러리, 배포 환경, 실험 등) |
bug | 버그 수정이 목적인 브랜치 |
이런 카테고리 이름을 접두어로 사용하면서 그 뒤에 이름을 붙인다. 이때 구분자로 슬래시(/) 기호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런 규칙으로 다음과 같은 브랜치 이름을 만들 수 있다.
new/feat-foo
new/feat-bar
bug/critical-thing
test/awesome-new-library
이렇게 해 두었으면 git branch --list 명령을 실행한다. 그럼 특정 브랜치만 찾아보기 쉬워진다.
// fix라는 특정 브랜치만 찾는다.
git branch --list "fix/*"
SourceTree를 이용할 때도 왼쪽에 'Branches' 항목에서 브랜치를 폴더처럼 관리할 수 있다.
또한 브랜치 이름을 지을 때 하지 말아햐 할 것이 몇 가지 있다.
- 사람이 한 번에 알아볼 수 없는 이름 (예: 숫자로만 된 이름)
- 너무 긴 설명조의 이름
간결하고 한 번에 알아볼 수 있는 카테고리와 이름을 짓는 것이 중요하다.
태그와 버전 이름 작성 규칙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자연스레 버전 이름을 붙이게 될 것이다. 이러한 버전 이름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버전 이름을 커밋에 올바르게 태깅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간단하게 버전 x.y.z 에 대해 유의적 버전을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 x 는 기존과 호환이 되지 않는 변경이 발생할 때 증가시킨다.
- y 는 기존과 호환이 되며, 새로운 기능이 추가될 때 증가시킨다.
- z 는 기존과 호환이 되며, 버그 수정 등이 될 때 증가시킨다.
이 세 가지 규칙을 기억하고 필요에 따라 버전 이름 뒤에 간단한 라벨을 붙여서 부가 설명을 하면 된다.
'VCS > G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VCS/Git] git-flow : 게임이나 SI 개발 환경에 권장 (2) | 2019.12.05 |
---|---|
[VCS/Git] 프로젝트 유형별 협업 흐름 (0) | 2019.12.05 |
[VCS/Git] no fast-forward 전역 속성 추가 (0) | 2019.12.04 |
[VCS/Git] git rebase: 브랜치 이력을 확인하면서 병합하기 (0) | 2019.12.03 |
[VCS/Git] git checkout HEAD -- filename: 특정 파일을 최종 커밋 시점으로 되돌리기 (0) | 2019.1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