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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CS/Git] gitlab-flow : 모바일 앱과 게임 개발 환경에 권장 본문

VCS/Git

[VCS/Git] gitlab-flow : 모바일 앱과 게임 개발 환경에 권장

scii 2019. 12. 6. 00:01

git-flow와 github-flow는 git을 이용한 작업 흐름 방식의 양 극단에 있는 작업 흐름이다. git-flow는 복잡하거나 견고하고 브랜치 사이의 엄격한 상호 작용 규칙에 따라야 하는 작업 흐름이다. 그만큼 전체적인 개발-주기가 긴 프로젝트에 어울린다.

반면, github-flow는 개발과 배포에 필요한 최소한의 브랜치 그룹만 유지해 언제나 배포할 수 있고, 여러 가지 요구나 상황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작업 흐름이다.

이 두 가지의 중간에 gitlab-flow 가 있다. 'GitLab Flow' 라는 웹 문서에서 github-flow를 기본으로 여러 가지 변형 형태를 gitlab-flow라는 이름으로 소개한다. github-flow를 따르지만 배포 과정을 GitLab에서 개선한 작업 흐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github-flow 의 부족한 점인 안정성과 배포 시기 조절 가능성을 추가 브랜치를 두어 보강하는 전략이다.

https://about.gitlab.com/blog/2014/09/29/gitlab-flow/

 

GitLab Flow

Code, test & deploy with GitLab. Everyone can contribute!

about.gitlab.com

 

Github-flow with Production

gitlab-flow production

production 브랜치는 배포 코드가 있는 브랜치이다.

feature 브랜치의 작업 결과가 master 브랜치로 병합되고, 배포 준비가 되면 master 브랜치에서 production 브랜치로 병합한다. 즉, git-flow에서 release 브랜치와 비슷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다만 gitlab-flow에서의 production 브랜치는 오직 배포만을 담당한다.

이 작업 흐름은 사용자의 의도대로 배포할 수 없는 환경일 때 적절하다. 앱 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마켓 등으로 배포하는 모바일 앱 개발에 어울리는 흐름이다. 왜냐하면, 개발 속도가 충분히 빠르더라도 배포 시기를 정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모바일 개발이라면 production 브랜치로 배포하고 외부에서 배포 승인을 기다리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혹은 배포 시점을 일정하게 통제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 작업 흐름 모델은 github-flow의 특징인 잦은 배포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방법이기도 하다. 한 번의 배포가 매우 큰 일이라면 이 작업 흐름을 적용할 수 있다.

 

Github-flow with Pre-production and Production

위의 Github-flow with Production 작업 흐름에 pre-production 브랜치를 추가한 작업 모델이다.

gitlab-flow pre-production

pre-production 브랜치는 테스트 브랜치다. 개발 환경에서 바로 배포하지 않고 사용 환경과 동일한 테스트 환경에서 코드를 테스트하는 것이다.

모바일 앱 개발 시 각종 하드웨어에서 제대로 실행되는지 테스트할 필요가 있다면, production 브랜치로 결과를 넘기기 전에 이 pre-production 브랜치에서 테스트하는 방식과 같은 예로 활용할 수 있다.

물론 웹 개발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로컬 저장소에서 기능 개발을 한 다음, 테스트 서버에서 시험하는 것을 pre-production 브랜치를 만드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실제 서비스로 배포하는 것을 production 브랜치에 병합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방식 외에도 프로젝트 특성상 두 단계에 걸쳐 테스트와 배포를 진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면 사용할 수 있는 작업 흐름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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