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nomad-programmer

[Programming/Flutter] TextField : 입력값 출력 본문

Programming/Flutter

[Programming/Flutter] TextField : 입력값 출력

scii 2020. 10. 11. 13:47

사용자에게 값을 입력받을 때 사용하는 위젯이 TextField 위젯(또는 TextFormField 위젯) 이다. TextEditingController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통해서 TextField 위젯에 작성된 값을 얻을 수 있다. 다음은 TextEditingController 클래스를 사용하는 예제이다. TextField 위젯이 2개 있고 입력값이 변하면 각각 로그를 출력한다.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void main() => runApp(MyApp());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title: 'Flutter Demo',
      theme: ThemeData(
        // primarySwatch: Colors.blue,
        brightness: Brightness.dark,
        primaryColor: Colors.lightBlue[800],
        accentColor: Colors.cyan[600],
        visualDensity: VisualDensity.adaptivePlatformDensity,
      ),
      home: MyCustomForm(),
    );
  }
}

class MyCustomForm extends StatefulWidget {
  @override
  _MyCustomFormState createState() => _MyCustomFormState();
}

class _MyCustomFormState extends State<MyCustomForm> {
  // TextField의 현재값을 얻는 데 필요
  TextEditingController _textStream = TextEditingController();

  void _printTextEdit() {
    // 컨트롤러의 text 프로퍼티로 연결된 TextField에 입력된 값을 얻는다.
    print('두번째 텍스트: ${_textStream.text}');
  }

  @override
  void initState() {
    super.initState();
    
    // addListener로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_textStream.addListener(_printTextEdit);
  }

  @override
  void dispose() {
    // 화면이 종료될 때는 반드시 위젯 트리에서 컨트롤러를 해제해야 한다.
    _textStream.dispose();
    super.dispose();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Scaffold(
      appBar: AppBar(
        title: Text('text 테스트'),
      ),
      body: Padding(
        padding: const EdgeInsets.all(8.0),
        child: Column(
          children: <Widget>[
            TextField(
              // 텍스트 변경 감지 이벤트
              onChanged: (text) {
                print('첫번째 text: $text');
              },
            ),
            TextField(
              // 컨트롤러 지정
              controller: _textStream,
            ),
          ],
        ),
      ),
    );
  }
}

컨트롤러는 화면이 종료될 때 dispose() 메소드로 반드시 해제해야 한다. TextField 위젯에서는 controller 프로퍼티에 컨트롤러 변수를 설정한다. 이렇게 하면 myController 컨트롤러 변수를 통해 TextField 인스턴스의 값을 얻거나 변경된 값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TextField 위젯의 값이 변경될 때마다 무언가를 수행하고 싶다면 addListener() 메소드를 사용한다. myController 컨트롤러 변수가 연결된 두 번째 TextField의 값이 변경될 때마다 _printLastestValue() 메소드가 실행된다.

TextField 위젯 자체의 값 변경을 모니터링하는 것은 onChanged 프로퍼티로도 간단히 구현할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