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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Unreal Engine] Linux "Houdini Engine" Compile 본문
Houdini Engine은 Windows, Mac을 공식적으로 지원한다. 하지만 Linux는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는다... Unreal Engine 자체가 Linux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아 자연스레 Houdini Engine도 그러하다.
따라서 Unreal Engine처럼 Houdini Engine도 소스 파일을 수동으로 컴파일해주어야 하며 그 진행을 블로그에 기록한다.
현 시점에 존재하는 가장 최신의 Houdini Engine은 Houdini 18.5.361 버전을 지원한다. 그래서 git으로 다운받은 후 Houdini 버전을 살짝 바꿔줘야 한다.
- HoudiniEngine/HoudiniEngine.uplugin
- VersionName의 후디니 버전 변경
- HoudiniEngine/Source/HoudiniEngineEditor/HoudiniEngineEditor.Build.cs
- HoudiniVersion 변수의 후디니 버전 변경
- HoudiniEngine/Source/HoudiniEngineRuntime/HoudiniEngineRuntime.Build.cs
- HoudiniVersion 변수의 후디니 버전 변경
// Houdini18버전 - Unreal4.25 버전의 Houdini Engine을 다운받는다.
$ git clone --branch=Houdini18.5-Unreal4.25 https://github.com/sideeffects/HoudiniEngineForUnreal.git
// 다운받은 디렉토리를 Engine/Plugins/Runtime 디렉토리로 옮긴다.
$ mv HoudiniEngineForUnreal <Unreal Engine Directory>/Engine/Plugins/Runtime
// Houdini Engine을 설치하기전에 houdini 환경변수를 초기화해야한다. 이유는? 컴파일할 때 HAPI를 찾기 때문이다.
$ cd /opt/hfs18.5
$ source houdini_setup
// Unreal Engine이 설치된 디렉토리로 가서 Project 파일 생성 스크립트를 실행한다.
$ ./GenerateProjectFiles.sh
만약 명령 실행 후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했다면, 그것은 설치되어있는 Houdini의 버전이 다운받은 HoudiniEngine 내부의 Houdini 버전과 상이하여 그런것이다. 버전을 꼭 맞춰주도록하자.
/* ERROR
Houdini Engine : Please install Houdini or Houdini Engine 18.5.361
Couldn't find the HAPI include folder!
*/
./GenerateProjectFiles.sh 명령이 잘 실행됐다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보일 것이다.
/* SUCCESS
Generating data for project indexing... 0%Unix using $HFS: /opt/hfs18.5
Houdini Engine: Found Houdini in /opt/hfs18.5
Unix using $HFS: /opt/hfs18.5
Unix using $HFS: /opt/hfs18.5
Houdini Engine: Found Houdini in /opt/hfs18.5
Unix using $HFS: /opt/hfs18.5
100%
Writing project files... 100%
*/
프로젝트 파일을 생성했다면 make 명령으로 Build를 진행하면 된다.
$ make
온전하게 빌드가 진행됐다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보일 것이다.
Using fast way to relink circularly dependent libraries (no FixDeps).
------------------------------
Building UE4Editor...
Performing 21 actions (12 in parallel)
[8/21] Compile Module.HoudiniLiveLink.cpp
[4/21] Compile Module.HoudiniNiagara.gen.cpp
[3/21] Compile Module.HoudiniNiagara.cpp
[2/21] Compile PCH.HoudiniEngineEditor.h
[1/21] Compile PCH.HoudiniEngineRuntime.h
[5/21] Compile Module.HoudiniNiagaraEditor.cpp
[7/21] Compile Module.HoudiniLiveLink.gen.cpp
[6/21] Compile Module.HoudiniNiagaraEditor.gen.cpp
[9/21] Compile Module.HoudiniEngineEditor.cpp
[10/21] Compile Module.HoudiniEngineEditor.gen.cpp
[11/21] Compile Module.HoudiniEngineRuntime.2_of_4.cpp
[12/21] Compile Module.HoudiniEngineRuntime.1_of_4.cpp
[13/21] Compile Module.HoudiniEngineRuntime.4_of_4.cpp
[14/21] Compile Module.HoudiniEngineRuntime.gen.cpp
[15/21] Compile Module.HoudiniEngineRuntime.3_of_4.cpp
[16/21] Link (lld) libUE4Editor-HoudiniLiveLink.so
[17/21] Link (lld) libUE4Editor-HoudiniNiagara.so
[18/21] Link (lld) libUE4Editor-HoudiniNiagaraEditor.so
[19/21] Link (lld) libUE4Editor-HoudiniEngineRuntime.so
[20/21] Link (lld) libUE4Editor-HoudiniEngineEditor.so
[21/21] UnrealBuildTool.exe UE4Editor.target
Total time in Local executor: 87.62 seconds
Total execution time: 102.94 seconds
Houdini Engine 빌드가 완료된 후 Unreal Engine을 실행하여 Plugins 창을 열어 Houdini Engine을 활성하면 하면 된다. 그러면 이제 Unreal Engine에서 Houdini Engine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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